우리 배 사전

우리 배 사전은 총 2,079 개의 DB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물비우

정의
이물머리에 가로로 대어 박은 널판.
이물비우
이물머리에 가로로 대어 박은 널판.
출처 및 참고문헌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국의 배), 2002.,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 미의 재발견 - 용어 모음, 솔출판사
【주 1】이물머리(배의 맨 앞쪽 비어있는 공간)에 가로로 대어 박은 널판. 한자로는 비우(非雨) 또는 비하(飛荷).

◎사용된 널판 : 이물비우 널판의 두께는 삼판과 같거나 조금 두껍다. 노량진에서 조선한 두대박이 당두리의 경우 둥근 나무 토막의 껍질이 붙어 있는 둥근 쪽을 깍아내지 않고 둥그스름하게 생긴 모양을 그대로 가져다가 이물비우의 널판으로 삼았다. 병풍도를 살펴보면 임진왜란 때는 전함(전선, 방패선, 병선, 귀선, 사후선, 기타 전투선 등 모든 싸움배를 일컫는 말, 실록 등에는 전함 대신 병선이라고 씀.)의 이물비우 널판을 가로 방향으로 대어 막았는데 1800년 경 후에는 세로 방향으로 대어 박았다. 이 세로 방향의 이물 비우를 직판 비하(直販 飛荷)라고 하였는데 1795년에 반포된 <이충무공전서>의 귀선도에는 세로로 대어 박은 곡목(曲木)으로 그려져 있다. 이후의 기록에는 전함의 경우 모두 곡목으로 바뀌어서 나온다.

◎형태 : 한선은 전면이 평평하고 넓어서 배가 앞으로 진행할 때 물로부터 받는 저항력이 커지게 되는데 이를 줄이기 위하여 이물 머리를 '스키(ski)'의 앞부리와 같이 유선형으로 곡선 처리를 하였다. 1795년에 반포된 <이충무공전서>에 소개된 거북선의 경우,“이물비우는 가로다지로 넉 장올 이어 붙 였는데 높이는 4자이고, 둘 째 판 좌우에 현자총통용 구멍을 각각 l개씩 뚫었다.”라고 되어 있다.

◎중국배의 경우 : 중국에서는 '전당랑판'이라고 하는데 속칭 '전오판(前鰲板)'이라고도 한다. 명대(明代) 심대(沈岱)는 <남선기(南船記)>에서 '관두판(關頭板)'이라고 하였다. 목선의 선수부 아래 쪽 저판(底板)의 앞 머리 끝에서 시작하여 일정한 곡선을 이루면서 앞으로 뻗어나가 봉두판(封頭板)과 연결된 여러 개의 목판이 접합되어 형성된 가로 방향의 각판(殼板)이다. 그 두께는 저판과 같다. 좌우는 양현측(兩舷側)의 각판(殼板)과 연결되었으며 가로의 너비는 선수형태에 따라 약간 다르다. 만재 흘수선을 분계선으로 하여 상하부분은 각각 '한당랑-물이 닿지 않는 곳'과 '수당랑-물이 닿는 곳'으로 나눈다. 전당랑판은 물의 압력과 저항력, 특히 파랑의 충격을 받기에 선체의 강도와 수밀성을 보증하는 하나의 중요한 내용이다. 일부 항해용 목범선은 전당랑판이 이중으로 된 첩합결구(疊合結構)이다. 일부 선박은 전당랑판을 종방향으로 설치하는데 저판이 선수부까지 뻗었다. 일부 첨두선(尖頭船)의 전당랑판은 좁은 형태의 'V' 형이고, 일부 선박은 전당랑판을 설치하지 않고 양현측의 각판(殼板)이 비교적 큰 호선(弧線)을 형성하면서 선수주(船首柱)에서 맞물린다.(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국의 배), 20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 2】고선박의 뱃머리 구조물, 사용되는 목재를 말함.(한국 미의 재발견 - 용어 모음, 솔출판사)
저작권
웹사전,이미지,영상 등 저작권(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표기
이물비우 (2)
이물비우 (3)
이물비우 (4)
이물비우 (5)
이물비우 2단 조립
이물비우 3단 조립
이물비우 외부 수밀작업
이물비우 제작
이물비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은 로그인 후 사용이 가능 합니다